우아한테크코스 5기 크루들의 서비스 출시!

Sep.12.2023 이 원미

Education

안녕하세요. 테크코스교육개발실 이원미입니다. 어느덧 무더운 여름을 지나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고 있네요.

우아한테크코스(이하, 우테코) 크루들은 레벨3 기간 동안 ‘찐한 협업’을 목적으로 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무더운 여름의 날씨만큼 크루들도 서비스 개발을 위해 뜨거운 열정을 불태웠는데요.

이번 5기 크루들은 각자 만들고 싶은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면서, ‘프로그래밍’과 더불어 ‘사용자’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하는 경험을 함께 하였어요.
우리가 만들어 갈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핵심 가치를 줄 수 있을지 오랜 시간 생각해 보면서, 서비스에 진정성까지 갖게 되는 경험도 하였죠.

기획에서부터 개발까지 많은 갈등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총 24개의 서비스가 탄생하였고, 지금은 서비스를 더 디벨롭해가며 유지 보수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딱딱한 데모데이 대신에 레벨3를 마무리하는 론칭 페스티벌이라는 행사도 개최해서, 서비스 론칭을 축하하고 서로의 수고를 격려해 주는 축제를 우테코 내에서 진행하였어요. 축하와 더불어 서비스 시연도 하고 서로의 부스를 찾아가 직접 서비스 사용도 해보면서, 진심 어린 피드백까지 주고받았었죠. 페스티벌에 게임이 빠질 수 없으니, 코치들이 직접 게이머로 참여해 크루들과 함께 소소한 게임까지 했답니다!

여름 내내 열과 성을 다한 크루들의 서비스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크루들이 개발한 서비스 소개와 개발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서비스 링크도 함께 작성해두었으니, 웹 사이트에 방문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크루들의 서비스를 터뜨려주십시오..! 터져보는 경험!)
올해는 Android(안드로이드) 과정이 신설되어 Android 앱으로 출시한 서비스도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다운로드해 사용해 보세요 : )

(iOS는 아쉽지만 양해 부탁드리고, 서비스 내에 크루들의 테스트 글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행록 서비스 소개

여행을 다녀온 당신, 여독이 풀리기도 전에 당신은 지난 기억을 기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찍었던 사진들, 기념품 사면서 사용한 지출들, 우연히 들어선 가게에서 먹었던 맛있는 음식들. 이것저것 정리하려 하니 막막하기만 합니다. 또 글로 길게 쓰고 보니 한눈에 보이지도 않고, 사진들로 정리하려고 보니 어디가 어딘지 잘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친구들에게 여행을 보여주고 싶어도 말로 다시 설명을 해줘야 했습니다.

여행을 다녀온 후 기록할 때 쉽게 정리하기 어렵지 않았나요? 다녀온 장소와 경로를 한눈에 보기 어렵지는 않았나요? 또 한눈에 보기 좋은 기록을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서비스 개발 후기

“하나의 완성된 서비스를 만드는 게 이렇게 힘든 일이구나”라는 점을 크게 느꼈다. 그동안 기술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췄는데, 서비스를 만들어보니 사용자의 편의성부터 외부 API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까지 고려할 부분이 생각 이상으로 많았다.

팀을 이뤄 일하면서, 모든 부분에서 의견 조율이 필요했다. 서로 각자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제시했기 때문에 그 아이디어들을 하나로 합치는 과정이 어려웠다. 그러나 서로 감정 상하는 일 없이 항상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있어 팀 분위기도 좋았고, 깊게 고민하는 시간이 있었기에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협업을 하면서 개개인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팀의 분위기, 협업 프로세스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배웠다.

⭐️ 행록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행록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행록과 함께 당신의 행복을 기록하겠습니까? 👉 행록 바로가기!


집사의 고민 서비스 소개

반려동물 식품을 구매하는 일은 어렵다고들 합니다. 정말 우리가 반려동물 식품을 살 곳이 없어서, 혹은 살 방법이 없어서 어려운 것일까요? 아닙니다. 구매할 반려동물 식품을 ‘결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 식품은 우리가 평생 접해온, 사람을 위한 영양 정보와는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 기준을 찾는 것부터 어렵습니다.

특히 이 과정은 초보 집사에게는 더 어려운데요. 초보 집사는 어떤 기준으로 반려동물 식품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쉽고 빠르게 좋은 품질의 반려동물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집사의 고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집사의 고민’을 만들면서,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 기쁨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들로부터 서비스 제작자로서 인정받은 경험은 정말 소중하고 값진 순간으로 남았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획부터 개발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하며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거시적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통한 성장과 함께 서비스의 장점과 한계를 팀원들과 함께 체감하며 더 나은 서비스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열망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즐거움과 성장을 위한 확고한 발판이 되었고 팀원들과의 협력 과정에서 애자일한 기획과 개발 방식을 통해 우리만의 서비스를 만들어낸, 정말 뿌듯하고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 집사의 고민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집사의 고민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초보 집사의 반려동물 식품 선택을 도와주는 서비스 👉 집사의 고민 바로가기!


셀럽잇 서비스 소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누구에게나 설레고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가족끼리 외식하거나 데이트처럼 특별한 상황에서는 특히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기대감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은 믿을 만한 리뷰나 사진, 평점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방문합니다. 이때, 지인이 추천하거나 방송에 출연한 음식점도 좋은 선택지가 되기도 하죠.

그렇다면 유명 유튜버가 방문한 곳은 어떨까요? 평소 요리를 즐겨 하며 숨겨진 맛집들을 자주 방문하는 “성시경의 먹을 텐데”, 요식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는 “백종원”, 또는 대형 먹방 유튜버 “쯔양”과 같은 유명 유튜버가 다녀간 음식점은 가보고 싶진 않으신가요?

셀럽잇을 통해 셀럽이 방문한 음식점을 방문해 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빠른 기간 내에 다 같이 열심히 노력하여 의미 있는 프로덕트를 개발하여 재밌었습니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한 사이클을 경험하여 좋았습니다. 저희가 만든 서비스가 많은 관심도 받고, 크루들도 실제로 사용하고 싶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많은 책임감으로 프로젝트에 임하여 재미있게 협업하며 레벨4에서 저희 서비스가 더 유익하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개선할 것입니다. 지난 2달간의 노력이 헛되지 않고 잘 마무리하여 뿌듯한 레벨3이었습니다.

⭐️ 셀럽잇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셀럽잇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셀럽들이 다녀간 맛집 지도! 👉 셀럽잇 바로가기!


페스타고 서비스 소개

다들 대학 축제를 즐기시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무대 그리고 멋지고 잘나가는 가수들과 아이돌들이 모이는 축제는 상상만 해도 설렙니다. 그러나 축제를 즐기기 위해선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줄 서기’입니다. 공연장에서의 긴 대기, 스태프들의 입장 관리와 같은 것들이 바로 축제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한정된 공간에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인파들이 모이기에 언뜻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입장 시간 조절을 통해 입장 인원을를 분산시킨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번거롭게 실물 티켓을 소지하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예매한 티켓을 가지고 입장할 수 있다면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저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페스타고’라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페스타고 앱을 론칭하는 과정에서 처음 겪는 문제와 새로운 기술들을 맞닥뜨렸습니다. 팀원들과 소통하면서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소중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팀원들 대부분이 프로젝트 경험이 적고 몇몇은 이런 팀 프로젝트가 전무하였음에 처음 경험하는 것이 되게 많았지만, 결과물을 만들어냈다는 경험이 우리에게는 보람차고 소중했습니다. 또한 내부적, 외부적으로 받은 수많은 피드백들이 프로젝트를 꾸준히 개선해 나가야겠다는 동기부여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여러 사람들이 축제에서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페스타고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페스타고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더 많은 시간을 행복한 축제 속 자신에게 투자해 보세요! 👉 페스타고 앱 다운로드!


이돈이면 서비스 소개

과소비로 인해 텅 빈 통장으로 괴로워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혼자서 밤새워 고민하다 결국 새벽에 결제해 버리는 여러분을 구제해 드리기 위해 여기, 이돈이면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돈이면은 살지 말지 구매를 고민하는 제품을 등록하면 다른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소비를 조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면, 한 사용자가 자신의 예산을 초과하는 제품을 살지 말지 고민하다 이돈이면에 올려서 피드백을 받는다면 사람들의 추천, 비추천으로 해당 제품에 콩깍지가 씌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거나 소비 절약에 관심이 높은 사용자가 있다면, 다른 저렴한 대체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이돈이면은 절약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 간에 피드백을 통해 소비 습관을 통제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특정 기간 자신이 얼마나 절약했는지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기획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고, 다른 서비스와 차별점을 만들기 위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론칭 페스티벌을 통해 팀원들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앱을 써보는 것을 보면서, 사용자들이 우리가 구현한 핵심 기능을 의미 있게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기획과 개발을 관통하여 기능 하나에 많은 고민을 담고 같이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던 레벨 3이었습니다.

⭐️ 이돈이면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이돈이면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 이돈이면 앱 다운로드!


디깅룸 서비스 소개

어떤 노래를 들을지 고민하는 당신의 손가락, 이제는 고민 없이 디깅룸을 눌러보세요!
매일 듣는 음악이 지겨워졌는데 새로운 음악을 찾기는 귀찮을 때, 즐겨듣는 장르의 새로운 음악을 찾고 싶을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들을 추천받고 음악들을 모아보세요.

스크롤만으로 바로 새로운 음악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받은 음악이 마음에 들지 않나요? 그렇다면 옆으로 날려버리세요. 다음번에는 취향에 맞는 음악을 찾아 드릴게요.

디깅룸에서 새로운 장르와 좋아하는 음악을 디깅(Digging) 해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서비스를 만들어보며 찐한 협업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부터 디자인, 요구사항 기능 개발, 서비스 출시까지 하나의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팀원들과 함께 경험하면서 많이 성장했습니다.

처음 팀원들과 대면했을 때에는 각자가 바라보는 Diggin’ Room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함께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각자가 지향하는 서비스의 목표가 점점 하나로 수렴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의 목표가 하나로 모이고,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니 더욱 수월하게 기획에 맞는 개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개개인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팀워크인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디깅룸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디깅룸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사용자 활동을 기반으로 음악 추천을 제공하는 숏폼 컨텐츠 플랫폼 👉 디깅룸 앱 다운로드!


요즘카페 서비스 소개

여러분, 성수동을 방문한 적이 있으신가요? 성수동은 다양한 문화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동네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세련된 인테리어와 다양한 맛을 자랑하는 매력적인 카페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성수동 카페의 정보와 이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검색하고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카페’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틱톡과 같이 간단한 손동작으로 여러 카페를 넘겨보며 이미지 중심으로 카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눈으로 보며 카페의 분위기와 인테리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요즘카페’는 성수동의 아름다운 카페들을 사전에 경험하고, 실제 방문 시에도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주는 특별한 파트너가 되어줍니다.

여러분도 지금 ‘요즘카페’ 서비스를 통해 특별한 카페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7명이 함께 노력하여 ‘요즘카페’ 서비스를 만들어낸 경험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각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결합하여 효율적으로 협력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의사소통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문제와 어려움이 있을 경우 솔직하게 나누며 팀 내 신뢰를 더욱 굳건하게 했습니다.

‘요즘카페’ 서비스를 보면서 우리의 노력이 빛나는 순간을 느꼈으며, 저희 팀은 이번에 얻은 성공 경험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요즘카페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요즘카페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성수동의 매력적인 카페를 손쉽게 탐색하는 특별한 서비스 👉 요즘카페 바로가기!


괜찮을지도 서비스 소개

데이트, 친구들과의 식사, 동네 산책 등 여러 장소에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당신. 다른 이들의 추억이 담긴 이 지도와 저 지도를 한 번에 보고 싶은 당신. 전국 단위 지도에서 내 주변 지도만 추려내어 저장하고 싶은 당신. 여러 지도를 내가 원하는 맥락에 맞게 활용하기 어려워 불편하시지 않나요?

‘괜찮을지도’는 기존의 지도를 당신의 맥락에 맞게 손쉽고,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괜찮을지도‘는 그저 기록한 장소만을 확인하는 지도를 넘어, 지도를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담아내는 플랫폼이 됩니다. 더 이상 지도는 단지 위치를 파악하는 수단이 아니라, 당신의 경험과 추억, 또한 이야기의 집합체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괜찮을지도’에 참여하여, 당신만의 지도를 만들어 보세요. 이 과정은 당신의 삶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이 될 것입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여직 수많은 시작과 끝을 경험했지만 시작은 늘 두렵고 끝은 대부분 허무했다. 페르소나를 정할 때만 해도, 우리 서비스.. 우리 팀.. 힘들 것 같았다. 서로 다른 일곱 명의 생각을 모아 실제로 쓰고 싶은 서비스를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인내와 고뇌의 시간을 견뎌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기능 요구사항 및 사용자 플로우를 작성해 보니 서비스의 정체성을 보다 더 구체화할 수 있었고, 우리 서비스에 대한 애정이 생겨났다. 또한 매 데모데이를 통해 코치님들께 얻은 피드백은 우리에게 큰 영양분이 되었다.
우당탕탕 개발 일정, 하지만 하나둘씩 기능 개발을 완료한다. 하나하나 의견과 기능을 모으며 서비스를 발전시켰고, 그렇게 우리는 ‘괜찮을지도’를 완성했다. 물론, 앞으로도 더 발전해 나갈 것이다.

아니 사실, 이 지도는 ‘엄청날지도’?

⭐️ 괜찮을지도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괜찮을지도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당신만의 지도를 만들어 보세요! 👉 괜찮을지도 바로가기! (PC 이용을 권장합니다.)


바톤 서비스 소개

To. 개발자 지망생 🐣

혼자서 개발 공부를 하고 계신가요? 주변에 도와줄 개발자가 없으신가요?
강의로 배운 지식들을 막상 내 코드에 적용하다 보면, 내가 지금 알맞게 적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코드 리뷰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보니, 주변에 딱히 부탁할 사람도 없고 ‘이 정도 코드를 리뷰 받아도 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시중에 있는 멘토링 서비스들은 부담이 큽니다. 단건으로 코드를 봐줬으면 하는 것이지, 장기적으로 1 대 1 코칭을 받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바톤’은 이런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바톤’은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코드 리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To. 현직 개발자 🧑🏻‍💻

내가 가진 능력을 활용하여 본업 이외의 추가 수익을 얻고 싶지 않으신가요? 게다가 그 일이 누군가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좋지 않을까요?

‘바톤’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바톤’에는 다양한 개발자 지망생들이 코드 리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프로덕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레벨3였습니다. 모두의 의견을 하나로 조율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팀 규칙을 정해가면서 빠르게 의견 조율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개발만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직접 생각해 보는 것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바톤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바톤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너도 좋고 나도 좋은 코드리뷰 중개 서비스 👉 바톤 바로가기! (PC로 확인해주세요.)


팀바팀 서비스 소개

대학생의 학기를 빛내주는 동시에 그 과정을 힘들게 만드는 것, 바로 ‘팀플’입니다. 서로 다른 팀과 팀원들, 그리고 다양한 프로젝트 일정으로 복잡해지는 팀플 생활… 이러한 불편함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협업이 요구되며, 다양한 일정과 자료를 관리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이뤄내는 것은 쉽지 않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팀플을 더욱 효율적으로, 즐겁게, 그리고 편안하게 관리할 수 있는 ‘팀바팀’이 여기 있으니까요! 팀바팀은 팀플이 많은 대학생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팀바팀은 여러분의 팀플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성공적인 팀플의 성과는 효율적인 관리에서 시작되니까요! ‘팀바팀’과 함께라면, 팀 프로젝트는 더 이상 부담이 아니라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팀바팀과 함께 당신의 팀플을 성공으로 이끌어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8주 동안 ‘팀바팀’ 서비스를 만드는 여정은 쉽지 않았다.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는 "이게 정말로 가능한 일인가?"라는 의문과 회의감이 들었다. 모든 팀원이 그 고민을 공유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도왔다. 좋은 팀워크로 복잡하고 어렵다고 여겨졌던 기능과 UI도 완성할 수 있었다. 특히, 팀원들은 대학생들이 겪는 팀 프로젝트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해결하고자 열정적으로 노력했다. 론칭 페스티벌에서 여러 긍정적인 피드백을 듣게 되면서, 모든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실감했다.

팀바팀과 함께한 시간은 단순히 코드와 디자인을 넘어, 우리 모두의 성장과 추억을 만든 소중한 순간이었다. 가능성을 믿고 끝까지 도전한 우리 팀, 그 노력이 이루어낸 결과에 감사하며, 앞으로 더 큰 도전을 기대한다.

팀: 팀원들의 노력이 모여

바: 바쁜 대학생들의 일정을 정리해 주는 팀플 플랫폼

팀: 팀바팀 서비스가 탄생하였습니다

⭐️ 팀바팀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팀바팀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당신의 팀 프로젝트, "팀바팀"이 함께 합니다 👉 팀바팀 바로가기! (PC로 확인해주세요.)


커디 서비스 소개

여러분은 IT 콘퍼런스나 해커톤, 대회에 참여할 때 주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참여하시나요?
아마도 유익한 강연을 듣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동료 개발자들과 교류하려는 의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동료를 찾거나 행사의 질에 대한 리뷰를 알아보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했을 겁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커디(KerDy)가 탄생했습니다.

커디는 개발자들의 특별한 인연을 만들어낼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로써, 행사에 참여하려는 동료를 찾거나 행사의 리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서비스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비즈니스 이해와 협업의 중요성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선 그 안에 기획, 디자인, 팀 문화, 그리고 개발의 모든 과정이 조화롭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몸소 느꼈습니다. 서비스 개발에 있어 기술적인 면보다 기획, 디자인과 소통이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혼자서의 개발과 팀으로의 협업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함께하는 팀원들이 서로의 놓친 부분을 캐치해 주어서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개발해나갈 수 있었고, 서로를 의지하며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 커디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커디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지금 바로 커디를 통해 특별한 인연과 유익한 행사 정보를 얻어보세요! 👉 커디 앱 다운로드!


나아가 서비스 소개

💌 나아가로부터의 초대장이 도착했습니다

반복되는 인스타 피드를 보고, 게임을 하며 보내는 일상이 지루하지 않으시나요?
공부와 일에 치여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 텐데요. 작은 화면 속을 벗어나 현실 세계의 경험을 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런 당신을 ‘나아가’로 초대합니다.

🚶🏻 추리와 발걸음의 만남
나아가는 현실 세계를 누비며 진행되는 추리 게임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당신 주변 어딘가의 사진이 제공됩니다. 사진이 알쏭달쏭하여 그곳이 어딘지 알아맞히기 어렵겠지만, 우선 발걸음을 옮겨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레벨 3에서 목표한 찐한 협업 그 자체였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팀원과 함께 회의하며 모두의 생각을 나누었고,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서로의 의견이 존중되면서, 서로의 입맛이 절충적으로 들어간 이 서비스가 전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발자로서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때, 본인이 만드는 서비스에 애착을 가지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저희 팀이 밟아왔던 과정들은 좋은 방향으로 향해가는 의미 있는 단위들의 연속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노력과 시간이 단순히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닌 ‘협업’을 하는 것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애정이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고, 만족스럽게 레벨 3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나아가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나아가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작은 화면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나아가"와 함께, 추리의 발걸음을 시작해보세요! 👉 나아가 앱 다운로드!


하루스터디 서비스 소개

누구나 스터디를 한 번쯤은 접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명확한 목표 설정과 부드러운 스터디 진행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 또한 느껴보셨을 겁니다.
결국 많은 스터디들은 얼마 못 가 좌초됩니다. 이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하루스터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서로 다른 수준의 스터디원들이 목표 설정과 진행에 대한 걱정 없이 온전히 학습 시간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에 참여는 하고 싶지만 스터디 진행이 두려우신가요? 어떻게 스터디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그렇다면 하루스터디라는 서비스를 사용해 보세요. 오로지 학습 시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도와드릴 테니 성공적으로 스터디를 마쳐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하루스터디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즐겁기도 했지만, 많은 어려움도 겪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 팀에는 이전까지 제대로 된 개발 프로세스나 협업을 경험해 본 크루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리드할 사람은 당연히 없으며, 모두가 리더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작하는 건 처음이다 보니 순탄치 못했던 때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2주 동안 논의했던 기획 내용을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갈아엎는 일도 있었고, RESTful 한 API를 제대로 설계하지 못해 처음부터 재설계를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끝에 가서는 사용자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만한 서비스인 하루스터디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 모두 이는 함께라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상황이 닥쳐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하루스터디 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하루스터디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하루스터디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성공적으로 스터디를 마쳐보세요. 👉 하루스터디 바로가기! (PC로 이용해주세요.)


카페인 서비스 소개

전기차 이용자분들, 충전소 찾기 어려웠던 적이 있진 않으셨나요?

카페인 서비스가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소 조회 기능을 통해 이제 더 이상 헛걸음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페인은 여러분의 헛걸음 없는 충전소 찾기를 도와드려 타이어 수명을 아껴드립니다. 또한 항상 편리한 충전 경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전소의 혼잡도와 충전기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믿을 수 있게 제공하여, 여행과 일상생활에서 전기차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카페인이 여러분의 전기차 충전 생활을 편리하게 이끌어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이번 프로젝트에서 카페인 팀은 ‘실시간 전기자동차 충전소 조회 서비스’를 개발하는 도전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해온 이 과정에서 카페인 팀은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먼저, 전기자동차 충전소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로 제공하는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도전을 직면했습니다.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며 기술적인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레벨3 기간 동안 각자의 자신 있는 분야와 관심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따라서 각자의 관점과 능력을 결합하여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팀원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은 카페인 팀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것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사용자의 니즈와 피드백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개발과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동차와 충전 기술에 대한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습득하면서, 도메인 지식이 없는 상황이더라도 해당 도메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을 분석하는 것이 서비스 구현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프로젝트 중에 어려움을 겪는 순간들도 있었습니다. 우테코에서 배우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이나 상황을 많이 접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서로 도와주고 지식을 공유하며 개발 방법을 배우는 경험은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론적인 학습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저희 카페인 팀의 능력을 한 단계 더 키울 수 있게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프로젝트에서 구현한 대부분의 기능들은 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레벨 4에서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카페인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카페인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실시간 전기자동차 충전소 지도 및 사용 통계 조회 서비스 👉 카페인 바로가기!


동글 서비스 소개

노션 같은 텍스트 에디터에서 작성한 글을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으신가요?

직접 글을 블로그로 올리다 보면 그 과정이 귀찮아지고 어떤 글을 옮겼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동글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글을 작성 후 쉽게 블로그로 포스팅하고 싶은 분들은 동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여러분의 글 작성과 이야기에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글과 함께라면 블로그 글 관리는 더 이상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이제 글 작성에 더 집중하며, 블로그 관리에 소비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말로 저희 동글팀의 8주간의 여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초반에는 서비스의 타깃이 누구인지, 어떻게 구조를 잡고 시작해야 하는지, 컨벤션은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모든 부분에서 혼란스러움을 느꼈습니다. 심지어 남들과 비교하기에는 ‘정말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가?’, ‘조금 느리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럴 때마다 팀원들은 더욱더 소통에 힘을 쏟았고, 동글이 지키고자 했던 가치를 생각하며 묵묵히 나아갔습니다.

론칭 페스티벌에서 서비스를 선보이고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관심을 받았을 때, 우리가 힘들게 개발하고 노력해 만든 서비스가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저희는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협업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느꼈으며,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길을 계속해서 함께 걸어나가고자 합니다. 동글은 앞으로도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걸음에 더욱 큰 가치를 두고 나아가겠습니다.

⭐️ 동글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동글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같은 글을 한 곳에 관리하자! 👉 동글 바로가기!


트립드로우 서비스 소개

우리, 조금 더 특별하게 이 여행을 기억해 볼까요?

여행을 시작하는 설렘부터, 여행을 마무리하는 아쉬움까지도 트립드로우가 언제나 당신의 여행과 함께 할 거예요.

트립드로우는 당신이 내딛는 소중한 걸음을 모두 그려드려요. 언젠가 꼭 다시 오기로 한 맛집의 이름을 외우지 마세요. 머리 위로 쏟아질듯한 별들을 언제 만났는지 신경 쓰지 마세요. 트립드로우가 전부 빼놓지 않고 적어드릴게요. 당신은 이 여행을 온전히 즐기기만 하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하나의 App을 실제로 만들어 보고 스토어에 출시까지 하는 경험은 정말 즐겁고 놀라웠습니다. 두 달여간 모든 팀원이 몰입하고 힘을 합쳐서 만들어 낸 결과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했을 때는 팀원 모두가 말로 할 수 없는 희열을 느꼈습니다.
협업의 과정에서 소통의 문제를 겪기도 했고, 일정 추정이 익숙지 않아서 고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업에서의 바람직한 대화 방법을 함께 고심했고, 효과적인 일정 추산과 분업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시도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레벨 3 동안 실무와 가까운 협업을 경험하며 팀원들 각자가 여러 방면에서 성장했음을 느꼈습니다. 서로를 믿고, 의지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레벨 4와 현업에 가서도 좋은 협업을 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트립드로우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트립드로우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트립드로우와 함께 당신의 여행을 그려볼까요? 👉 트립드로우 앱 다운로드!


땅땅땅 서비스 소개

당신은 당장 맥북을 구매해야만 합니다. 바쁜 직장 생활 도중, 당신이 사용하고 있던 맥북이 고장 났기 때문이죠. 원래는 신제품을 사려고 했지만, 1년 정도 기다리면 새 버전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당신은 적당히 중고 맥북을 사용하다가 신상 맥북을 사자고 결심했습니다. 틈틈이 커뮤니티를 확인하지만 합리적인 상품은 구매를 고민하는 사이 순식간에 팔리고 맙니다.

결국 만족스럽지 않은 상태의 맥북을 원하던 가격보다 비싼 가격에 구매한 당신은 고민하던 상품을 보며 이렇게 생각합니다.

‘아 그거 살걸!’

일 년 후 당신은 맥북을 판매하고 싶어졌습니다. 새로운 맥북이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당신은 생활 기스, 배터리, 디스플레이, 키보드 상태 등 당신의 맥북이 중고 거래 체크리스트 기준 최소 A급이라고 측정했습니다. 그러나 가격 측정이 애매해 적당히 S급 상품의 80%의 가격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거래를 기다리지만 터무니없는 가격 흥정만이 올 뿐. 한참을 기다린 당신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가격 후려치기 멈춰!’

땅땅땅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중고 거래 서비스’에 ‘경매’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지금 당장 ‘땅땅땅’으로 원하는 물건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해 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레벨3에서 진행한 것처럼 진한 프로젝트 경험이 처음인 팀원이 많은 만큼 이번 프로젝트가 좋은 성장의 발판이 된 것 같습니다. 끝이 안 보이는 기획 단계에서 지치기도 했지만, 직접 기획한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면서 더욱 땅땅땅에 애정을 갖게 되었고, 론칭 페스티벌에서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은 레벨4에서 더 개선해 나가고 싶은 욕심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특히 기술적, 비기술적으로 모두 뛰어난 팀원들을 만나 재미있게 협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고, 힘든 순간도 있었지만 끝까지 열심히 해준 팀원들 덕분에 값진 성장을 이뤄낸 것 같습니다. 레벨4에서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땅땅땅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땅땅땅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지금 당장 ‘땅땅땅’으로 원하는 물건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해보세요! 👉 땅땅땅 앱 다운로드!


201 서비스 소개

누구나 스터디에 실패하는 경험을 해보았을 겁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스터디가 분열되는 가장 큰 원인은 참여 인원들의 열정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참여하던 사람들도 자신만 열심히 참여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품게 되고 자신의 열정마저 잃게 됩니다. 비슷한 열정 가진 사람들끼리 스터디를 진행한다면 위에서 제기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201’은 이에 비슷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끼리 스터디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하게 된 서비스입니다.

당신이 열정적인 사람들을 찾고 있다면 ‘201’을 통해 열정적인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스터디를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비스 개발 후기

이전에 했던 프로젝트는 말 그대로 일회성 프로젝트였다. 기능을 구현하는 것만이 목표였고, 추가 기능에 대한 고민이나 리팩터링은 고려하지 않았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계속해서 고민하고 이를 반영한 결과, 실제로 사용할만하고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8명이라는 많은 인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이고, 모두가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것과 근거가 뚜렷해서 서로 간의 싱크를 맞추는 게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지속적인 소통으로 맞춰나가려 노력한 결과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팀원 모두가 성장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남은 레벨4가 기대가 된다.

⭐️ 201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201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열정적인 스터디는 👉 201 앱 다운로드!


펀잇 서비스 소개

음식을 해 먹기는 귀찮고, 배달을 시키기엔 부담이 돼요. 편의점 음식으로 간단하게 때우려는데 매일 먹는 참치 삼각김밥은 질려요.

새로운 음식과 인기 있는 음식을 알고 싶나요?
솔직한 리뷰와 색다른 꿀 조합을 알고 싶나요?

그럴 땐 ‘펀잇’으로 오세요.

‘펀잇’에서는 여러 종류의 ‘상품’과, 특정 편의점의 ‘PB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펀잇’에서는 솔직하고 정직한 ‘리뷰’를 찾아볼 수 있어요.
‘펀잇’에서는 여러 음식을 조합한 다채로운 ‘꿀 조합’을 찾아볼 수 있어요.

서비스 개발 후기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길은 멋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팀의 분위기와 문화 등 협력의 과정에서 탄생하는 것이다.
우리는 팀원 일곱 명 모두 하나가 되어 ‘펀잇’을 만들었다. 기획 단계에서 서비스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고, 사용자에게 주고자 하는 가치를 명확하게 정한 후 개발을 진행했다.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팀의 진도와 목표 달성률을 확인하고, 코드 리뷰 및 코드 설명 시간을 통해 팀원 간 동기화를 진행했다. 팀원 전체의 깊은 고민과 세심한 일정 관리를 통해 멋진 서비스를 완성했다.
편의점에서 미슐랭을 찾는 자? 펀잇이 답이다.

⭐️ 펀잇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펀잇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펀잇(Fun-eat) 궁금해? 맛있을걸? 먹어봐! 👉 펀잇 바로가기!


스탬프크러쉬 서비스 소개

사장님들!

명함 앨범? 종이쿠폰 진상? 카페 운영과 함께 감당하기 힘드셨죠? 스탬프크러쉬로 고객의 쿠폰들을 온라인으로 명확하고 간편하게 관리해 보세요.

골목에 숨겨진 예쁘고 소중한 내 카페. 뽐내고 싶지 않으셨나요? 스탬프크러쉬에서는 내 카페만의 개성 있는 쿠폰을 제작할 수 있어요.

고객님들!

꼬깃꼬깃한 종이쿠폰들은 이제 안녕! 자주 가는 카페의 쿠폰들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관리하세요.

가게에 방문할 때마다 알게 모르게 쌓이는 적립들.. 어떤 상태인지 궁금하셨죠? 스탬프크러쉬에서는 어떤 가게에 어느 정도의 스탬프가 쌓였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서비스 개발 후기

기획을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는 것과, 실제로 서비스를 만들었을 때의 느낌이 완전히 다를 수 있구나 생각했다. 솔직히 레벨3 동안 구현 가능한 규모인가 할 정도로 구현해야 하는 기능이 많았다. 그러나, 팀원들 7명이 전부 다 본인의 역할을 제대로 해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다. 이 과정에서, 각자 개성이 있고 강점이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느꼈고 그 안에서 서로 배울게 많다고 느꼈다.

과거까지는 개념을 학습하고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예제를 공부했다면 서비스를 제작하면서는 서비스가 우선이 되고 해당 서비스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공부하는 느낌이라 더 얻어 갈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레벨4 때는 서비스에 현존하는 에러를 수정에 더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다.

⭐️ 스탬프크러쉬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스탬프크러쉬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쿠폰을 온라인으로 명확하고 간편하게 관리하자! 👉 스탬프크러쉬 사장님 모드 바로가기! 스탬프크러쉬 고객 모드 바로가기!


슉 서비스 소개

출근길,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는 어제와 똑같은 노래와 우울한 기분. 무언가 새로운 음악을 들어보고 싶지만, 알 수 없는 노래의 시작과 끝을 다 듣기엔… 짧은 출근 시간.

어쩌면 오늘 들어볼 노래 10곡 중에 내 새로운 최애 곡이 있을 수도 있잖아?

하지만 노래를 다 들어보기엔 피곤하고, 시간이 아까워.

이런 당신에게 필요한 것, 바로 ‘S-HOOK’입니다!

S-HOOK은 노래의 가장 좋은 부분, 킬링 파트만을 선별해 여러분에게 제공합니다.

지금 듣는 이 노래가 당신의 취향에 맞는 노래인지 30초 내로 확인해 보세요!

서비스 개발 후기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기술과 기능에 집중하여 실제 사용자와는 거리가 먼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S-HOOK 프로젝트에서는 특정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서비스부터 점차 발전해나가며 사용자에게 서비스의 가치를 제공하는 부분에 집중하였습니다.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려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와 부딪치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을 기술적으로만 해결하려 하지 않고, 서비스 상의 정책, UI, UX 등을 고려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이 모든 과정 속에서 팀원 모두가 단순히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한 코드를 작성하는 프로그래밍이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 만들고 책임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찐하게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팀이 있어서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 슉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슉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함께 노래의 킬링파트를 정해보아요~ 🎶  👉 슉 바로가기!


피움 서비스 소개

여러분, 혹시 식물을 길러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설레는 마음으로 조그마한 식물을 집안에 들인 여러분은, 분명 인터넷에 검색해 봤을 거예요.

“산세베리아 물 주는 법…”
“라벤더 조도 조절…”

그러나, 분명 인터넷 식집사들의 수많은 조언을 성실하게 따라 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팍 죽어버리는 식물을 보곤 했을 겁니다.
여기서 질문, 여러분의 성실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식물은 왜 죽었을까요?

정답은 여러분의 ‘환경’에 존재합니다. 같은 식물이라도, 어느 환경에서 기르냐에 따라서 알맞은 관리법은 천지 차이입니다. 그래서 개개인의 환경에 알맞은 관리법은 경험을 통해서 터득할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그 경험을 관리법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저희가 내놓은 해답은 ‘기록’에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관리 경험을 쉽게 기록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각자에게 알맞은 관리법을 더 빠르게 도출해 내는 거죠.

‘피움’은 이러한 가치를 통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리마인더를 이용해서 반려 식물 관리 이력을 기록하고, 타임라인을 이용해서 여러분의 관리 이력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는 것. 이 두 가지가 피움이 여러분께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같은 목적지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우리’의 소중함을 깨닫다 🌱

1을 2로 바꾸는 것보다 0에서 1을 만드는 게 더 힘들다고 합니다. 식물을 더 잘 키울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라는 막연한 말에서 시작해서 ‘피움’이라는 하나의 서비스가 되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감동적입니다. 저희 팀은 회의를 오래 했어요. 사소한 기획이라도 회의를 한 번 시작하면 모두가 집중해서 해당 안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고, 이런 것들이 모여 뜬구름에서 비를 내리게 했다고 생각해요. 모든 팀원들이 같은 목적지를 공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배웠습니다.

⭐️ 피움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피움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여러분의 반려 식물에 예쁜 꽃을 피워 봅시다! 👉 피움 바로가기!


보투게더 서비스 소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궁금할 때가 있지 않나요?

“운동 초보인데 어떤 운동으로 시작하면 좋을까요?”, “오늘의 점심 메뉴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등과 같이, 하루에도 수많은 선택의 상황에 있지 않으신가요?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지만, 친구나 가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내 주변 사람들로부터 답을 들을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보투게더 팀 역시 혼자 사소한 고민을 하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했고, 스트레스를 겪은 적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사람들이 만족스럽게 고민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고민에 대해 익명으로 사람들의 취향과 의견을 투표 방식으로 비교해 보는, ‘VoTogether(보투게더)’라는 서비스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보투게더 서비스를 만들면서, 팀원들과 ‘함께’라는 가치에 대해 찐하게 느낄 수 있었다. 혼자라면 쉽지 않았겠지만 함께 힘을 모아서 상상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은 비단 기술과 지식뿐만이 아니었다. 보투게더 팀의 ‘협업’이란 무엇인지, 끊임없이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결국 ‘보투게더 서비스 구현’이라는 하나의 목적에 맞추어가는 점이 재미있고 뜻깊었다. 또 프로젝트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브랜딩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팀원들이 함께 참여해 보면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위해 각각의 분야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이러한 과정들이 있었기에, ‘사용해 보고 싶은 서비스’ 그리고 ‘즐겁고 재밌는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인 ‘다 함께, 즐겁게, 심플하게!’를 떠올리며, 팀원들 모두 화이팅!👏👏

⭐️ 보투게더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보투게더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투표를 통해 고민을 해결하고 재미를 찾는 투표 SNS 서비스 👉 보투게더 바로가기!


코끼리끼리 서비스 소개

많은 사람들이 매번 새해가 됐을 때나 계절이 바뀔 때, 혹은 잠들기 직전에도 ‘이번엔 이것만큼은 반드시 해내야지!’라는 다짐을 하곤 합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들도 다양하죠. 몸무게 15kg 감량하기, 프랑스어 배우기, 감정평가사 자격 취득하기, 통기타로 한 곡은 연주할 수 있을 만큼 연습하기 등등…

하지만 또 다양한 이유로도 실패하곤 합니다.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알아보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했을 때 너무 많은 정보량 때문에 시작하기도 전에 진이 빠지는 경우도 있고요. 수월하게 진행하는 것 같다가도 벽을 만났을 때 어떻게 헤쳐나갈지 몰라서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처음 다짐했을 때의 마음가짐은 사라지고 의욕이 없어져서 실패했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 ‘코끼리끼리’는 어떻게 사람들이 목표를 이룰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했고 그 해답을 두 가지 방법으로 제시합니다. 바로 ‘지식의 공유’와 ‘함께 하기’입니다.

서비스 개발 후기

기획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술적으로만 풀지 않고 기획적으로도 해결할 수 있음을 배웠다. 그리고 기능이 꽤 많았는데 일정 관리, 업무 할당, 협업 룰 등을 잘 정해놓고 활용했다. 그 덕에 쉽지 않은 요구 사항들을 하나하나 처리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팀원들이 기본적으로 열정적이고, 소통을 잘 하다 보니 협업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끼리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 코끼리끼리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코끼리끼리 소개글 자세히 보러 가기

⭐️⭐️ ‘코끼리끼리’에서 지식 공유와 함께 하기의 선순환에 참여해보세요!! 👉 코끼리끼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