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우아한테크코스 2024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Oct.06.2023 이 원미

Education

소프트웨어 장인을 꿈꾸는 모든 분들을 위한 우아한테크코스 2024 신입생 모집을 시작합니다!

우아한테크코스(이하, 우테코)가 5기를 지나 어느덧 신입생(6기)을 맞이할 시간이 다가왔네요. 5기를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신입생 모집이라니, 시간이 눈코 뜰 새 없이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2024년 신입 기수는 지난 기수와 동일하게 웹 백엔드, 웹 프론트엔드, 모바일 안드로이드 교육까지 총 3개의 교육 분야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모집 인원은 각각 85명 내외, 40명 내외, 30명 내외로 총 150명 내외의 인원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터, 너무 귀엽지 않나요? 2019년 우테코 교육을 시작한 후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2024 신입생을 맞이하면서, 새롭게 탄생한 우테코만의 캐릭터와 포스터입니다. 포스터 안의 귀여운 행성 캐릭터를 시작으로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지 않을까, 저희도 기대하고 있답니다 : )

우아한테크코스의 인재상?

2024 신입생 선발 일정과 지원 방법 등을 설명드리기 전에, 우선 우테코 교육을 통해 어떤 인재들을 배출해 내고 싶은지 다시 한번 되짚어 보려고 합니다.

  1. 일반 사용자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워 "재교육 없이 현장의 업무를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인재"

  2.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어 "평생 동안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

  3.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기본 역량 외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면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

우테코는 많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 그리고 평생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더불어 혼자 학습하기보다 함께 학습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교육 환경" 을 만들어 나가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테코가 제공하는 환경과 함께 스스로의 의지가 더해진다면, 위와 같은 현장형 인재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다는 기분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새롭게 변경된 지원서 질문들!

인재상을 되짚어본 이유는 이번 신입생 모집부터 새롭게 변경되는 지원서 질문 때문도 있는데요. 기존 5기까지 변함없던 지원서 질문 항목을 변경한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정성을 좀 더 보고 싶다.

  2. 각자가 지금까지 경험해온 것들, 설령 그것이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이 아닐지라도 학습 측면과 성장 측면에서 ‘본인만의 구체적인 경험’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

  3. 진정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테코 교육에 잘 맞는 사람인지 확인하고 싶다.

변경된 질문들

  1. 효과적인 학습 방식과 경험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고 장기간 개발자로 살아가기 위해, 본인만의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그래밍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의 모든 학습 경험을 되돌아봤을 때, 본인에게 유용했던 학습 방식을 찾아낸 과정과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그리고 이 경험은 현재 본인의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요? (1000자 이내)

  2. 성장 중 겪은 실패와 극복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성장 과정에서 많은 실패와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의 성장을 위한 경험 중 실패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도를 했고 여기서 얻은 배움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런 경험이 현재 여러분의 성장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혼자 겪은 경험도 좋고, 타인과 함께한 협업과정에서의 실패와 어려움도 좋습니다.) (1000자 이내)

  3. 오랜 시간 몰입했던 경험 그리고 도전
    진정한 몰입은 즐거움과 동시에 성장을 이끌어냅니다. 여러분이 오랜 시간 동안 주도적으로 몰입했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과정에서 어떤 도전을 마주했고, 이 경험으로 무엇을 배우고 얻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반드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험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만약 몰입한 경험의 결과물을 함께 보여주실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1000자 이내)

  4. 원하는 프로그래머 모습
    여러분이 되고 싶은 프로그래머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그 모습에 가까워지기 위해 현재 어떤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여기에 더해 만약 우아한테크코스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도 함께 이야기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질문 항목 변경과 관계없이 우아한테크코스 홈페이지에도 나와있듯 우테코는 4년제 대학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소프트웨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에요. 교육 과정을 소화하려면, 프로그래밍에 대한 역량도 중요하지만 힘든 과정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동기, 성실성, 간절함도 중요하게 생각하죠.

미리 공유드리는 지원서 질문을 통해 우테코 인재상에 부합하는 프로그래머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 먼저 가늠해 보셨으면 하고, 그와 동시에 꼭 우테코가 아니더라도 진정성 있는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한 번쯤 미리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4 신입생 선발 일정 및 지원방법

선발 일정

우아한테크코스 2024 신입생 지원은 10월 6일 오후 3시부터 우아한테크코스 홈페이지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 서류접수: 2023년 10월 6일(금) 오후 3시 ~ 10월 16일(월) 오전 10시

  • 프리코스: 2023년 10월 19일(목) ~ 11월 15일(수)

  • 1차 합격자 발표: 2023년 12월 11일(월) 오후 3시, 개별 E-mail 통보

  • 최종 코딩 테스트: 2023년 12월 16일(토)

  • 최종 합격자 발표: 2023년 12월 27일(수) 오후 3시, 개별 E-mail 통보

지원 방법

우아한테크코스 FAQ

Q. 컴퓨터 관련 전공자만 참가할 수 있나요?

A. 전공과 상관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 교육 과정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과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 회사에 다니고 있는 주니어 개발자나 개발 능력이 있는 사람도 지원 가능한가요?

A. 주니어 개발자나 개발 경력이 있는 사람도 지원 가능합니다. 단, 우아한테크코스는 취업 준비생을 위한 교육 과정인 만큼 재직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재직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선발 과정에서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Q. 선발 과정에서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나요?

A. 선발 과정은 프리코스와 최종 코딩 테스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선발 과정에서 웹 백엔드는 자바를 사용하며, 웹 프론트엔드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모바일 안드로이드는 코틀린을 주 언어로 사용합니다.

Q. 프리코스 커뮤니티가 뭔가요? 꼭 참여해야 하나요?

A. 프리코스 커뮤니티는 우아한테크코스 지원자들이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프리코스 커뮤니티에는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이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선발에는 영향이 없으나, 커뮤니티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Q. 교육 시간과 장소는 어떻게 되나요?

A. 공식적인 교육 시간은 월요일 1시 ~ 6시, 화~금 10시 ~ 6시로 진행합니다. 장소는 오프라인 교육장(잠실 캠퍼스와 선릉 캠퍼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을 온라인 피드백으로 진행하지만, 교육은 오프라인 공간에 모여 같이 학습하고 협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공식적인 교육 시간 외에도 정해진 시간 내에 오프라인 교육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배정은 최종 합격 발표 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Q. 학교, 직장 등과 병행이 가능한가요?

A. 정해진 교육 시간 동안 반드시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으므로 병행은 불가능합니다.

더 많은 내용은 우아한테크코스 홈페이지 FAQ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우아한테크코스 관련 문의는 woowa_course@woowahan.com 혹은 카카오톡채널로 주시면 빠르게 답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